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이제 겨울이 되어 설산을 보기 위해 겨울 산행 준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겨울산행 준비물 목록 보시고 안전에 유의해서 준비물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아래 체크리스트 파일도 있으니 다운로드하셔서 챙기시길 바랍니다.
목차
겨울 한라산 등산 준비물
봄과 여름, 가을에 산에 가는 것과 겨울에 산에 가는 것은 장비면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겨울 시즌에 산은 날씨가 안 좋은 날이 훨씬 많고, 탐방로에 눈은 100% 쌓여 있기 때문에 은근히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꼭 필요한 장비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복장준비
겨울산은 기후변화가 극심합니다.
작은 변화에도 수시로 복장을 바꾸어 몸이 젖는 일을 사전에 방지하셔야 저체온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머리
체온은 머리를 통해 가장 많이 빼앗기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모자를 챙기셔야 합니다.
폴리, 메리노울 비니를 구입하셔서 산행 시에는 모자를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목
바람에 노출되는 목을 막기 위해 버프, 손수건, 스카프 등으로 맨살이 드러나지 않게 하는 게 좋습니다.
손
장갑은 한 개가 아닌 두께별로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
0도까지 적당한 두께의 폴라텍 장갑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온도가 그 아래까지 떨어진다면 방풍기능을 가진 겉장갑이 있어야 합니다.
-10도 이하로 떨어진다면 위 장갑만으로 버티지 못할 수 있으므로 두꺼운 미트장갑을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
만약 준비되지 못했다면 -10 이하의 산행을 자제하세요.
상체
베이스레이어는 얇지 않은 폴리, 메리노울 티셔츠 혹은 브린제를 입으시면 됩니다.
미들레이어는 0도 이상이라면 얇은 플리스 그 이하라면 좀 더 두꺼운 플리스를 입으셔야 합니다.
겨울철 아우터레이어는 준비할 게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바람막이, 레인재킷, 경량패딩, 중량패딩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경량패딩은 다운이 아닌 솜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경량패딩만으로도 적당한 바람에서 -15도까지는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도 겨울철에는 중량패딩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한 번도 사용하지 않더라도 겨울철에는 반드시 두꺼운 패딩을 배낭에 넣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하체
하체는 생각보다 추위에 강하기 때문에 춥다고 기모가 들어간 바지를 입으면 상체가 땀으로 젖을 수 있습니다.
-10도 이하라면 얇은 내의를 하나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지에 벤틸레이션이 있으면 내의로 인한 더위를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등산화
발목까지 오는 중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중등산화가 없다면 스패츠를 착용해 눈이나 모래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양말
양말은 여유분으로 한 개 더 가져가시는 게 좋습니다.
등산스틱
등산스틱을 활용하면 무릎에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미끄러운 길에서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겨울산은 눈, 낙엽 등으로 더 위험하니 꼭 챙겨가세요.
4만 원 이하 등산스틱도 무겁기는 하지만 제 역할을 충분히 하니 꼭 준비하셔서 안전산행하세요.
아이젠
산행 중에 얼음으로 얼어버린 길은 앞으로 한 발짝 가기도 어렵습니다.
이럴 때 아이젠이 없으면 엉덩이로 기어서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젠 무겁고 귀찮습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이면 반드시 배낭에 준비하시고 산행을 하셔야 합니다.
아이젠은 어차피 소모품이고 자주 사용하는 게 아니므로 너무 좋은 거 사실 필요 없습니다.
휴식 준비물
겨울철에 휴식을 하게 되면 순식간에 체온을 빼앗기게 됩니다.
그러니 패딩을 입어 체온을 유지해 주세요.
따뜻한 물은 체온유지에도 또 혹시 모를 저제온증상에도 요긴하니 귀찮더라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온도에 의해 너무 딱딱해지지 않는 음식으로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에너지바, 영양갱, 약과도 좋고 가방에 여유가 되신다면 컵라면을 가지고 가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비상용으로 사용할 핫팩을 2~3장 가지고 다니시면 좋습니다.
체크리스트 파일 다운로드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