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겨울철에 난방비 폭탄을 예방하기 위해 사소하지만 실천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른데서는 알지 못하는 유용한 정보이니 끝까지 봐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1. 보일러 설정하기(온돌모드)
보일러 컨트롤러를 보면 설정하는 화면이 있습니다.
컨트롤러 설정하는것만으로도 엄청난 난방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컨트롤러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희가 설정해야 할 것은
보일러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 부분을 설정할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보일러는 보일러 컨트롤러에 부착된 온도센서로 온도를 인식하여 작동하게 되는데
그것을 온돌모드로 바꾸게 되면 온수의 온도를 측정하여 보일러를 가동하게 됩니다.
이것을 바꾸는 이유는 보일러 설정 온도를 외부 공기에 온도를 설정하게 되면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많이 유입이되면
실내 공기의 온도는 낮게 측정이 되어 계속 보일러가 가동하게 되는 겁니다.
이것을 온돌모드로 바꾸게 되면 보일러 온수 관 내부가 순환하며 온도를 측정하게 되는데 밀폐되어있고 보온되어있는
온수배관은 온도가 떨어 질 일이 없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2. 보일러 설정하기(시간설정)
보일러 컨트롤러 마다 온돌모드가 있고 없고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온돌모드가 없는 집은
시간 설정을 통해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돌모드가 없는 컨트롤러에서는 시간설정은 할 수 있는데
시간설정은 1시간에 몇분 보일러를 가동하는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30평대 집에서도 1시간에 난방수 10분만 가동한다고 했을때
집 전체를 난방수가 순환 하고도 남기 때문에 보일러는 인버터식 에어컨과는 다르게 연료 사용을 짧고 강하게 사용해야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1시간에 10분, 15분 정도 세팅하게 되면 보일러 난방비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2. 미사용 공간 난방수 차단
위 사진은 보일러 난방수 분배기로 각 라인마다 한가지 방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미사용 공간의 난방 중단 사용하지 않는 방이나 공간의 난방을 중단하는 것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공간의 난방을 중단하고 문을 닫아두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옷방에는 옷만 꺼내입으면 되기 때문에 옷방에 난방수 공급을 차단하게 되면 그만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3. 난방배관 분배기 청소 및 공기빼기
난방배관 분배기 유지와 정기 점검 난방배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인같은 경우에는 분배기에 보면 공기빼기 밸브가 달려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일러 난방배관에 공기가 차있게 되면 그만큼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일러가 가동되고 난방수가 순환될때
공기빼기를 하시어 난방배관에 난방수만 들어있게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난방배관에 난방수로 가득 차 있게 되어 배관에 난방수가 닿는 면적이 많아져 효율을 높혀주게 됩니다.
그리고 5년~10년 이상 사용하신 집에서는 난방배관 청소를 해야합니다.
난방배관 청소같은 경우에는 난방배관에 이물질로 인해 난방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점검 청소를 의뢰를 해야 좋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는 한번 청소하면 난방비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절감 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4. 온열기구 사용
보일러 난방으로는 집 전체를 따듯하게 유지할 순 있지만 사람이 자주 사용하는 공간에는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매트나 온수 매트 온열기구 이용해서 일부 공간이라도 따듯하게 유지가 된다면 보일러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침실이나 주로 사용하는 공간에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등 온열기구 사용을 하여 난방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5. 가습기 사용
온도가 많이 높아도 습도가 낮으면 대체적으로 춥게 느껴집니다.
예를들어 사우나를 갔을 때 습식 사우나는 온도가 높지 않아도 버티기 힘들지만
건식 사우나 같은 경우에는 100도가 넘어가도 견딜수 있는 이유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공간에 가습기를 설치하여 습도를 높힌다면 난방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